
간단히 정리하며 읽습니다.
강의를 잘하는 교수자에게 필요한 3가지
1.자신감 - 강의 시간의 10배의 시간을 들여 준비하기
2.해박한 지식 - 강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 정도로 준비하기
3.최적화된 교수법 - 학습자 중심의 강의법 필요
성인학습자 - 경험 기반으로 학습하는 경향
1. 목표지향적 -> 학습 내용과 학습자의 목표를 최대한 같은 방향으로 이끌어내기
2. 학습지향적 -> 제시된 목표를 분명하게 하기
3. 활동지향적 -> 동료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시키기
50/6/15
1. 교육시간은 최대 50분! 그 이상 넘어가면 집중력이 하락
2. 소그룹은 최소3~최대6까지
3. 교수학습 방법을 변화시키는 최대 시간 ex)15분 수업 -> 토의시간(최대15분) -> 다른 활동,,
학습자가 반응할 수 있는 질문하기!
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하기! ex) 좋아하는 과일 있죠? -> 예,아니오를 원하는 질문이 아님
정답이 핵심내용과 연계된 질문하기!
학습자에게 전달할 시 간결하게 단문으로 or 두괄식으로 표현 or 이야기를 입혀서
학습자에게 오래 기억에 남게하기 위해서는?
1. 사물이 없더라도 잘 연상되는 단어를 사용하기
2. 단순한 구조로 설명하기
학습자가 질문에 반응하게 하기 위해서는?
1. 질문의 유형을 바꿔보기(ex. 주관식->객관식)
2. 지목하여 질문하기
학습자들과 눈맞춤 하는 법
1. 한문장에 한명씩!
2. 강의장을 임의의 구역으로 나누어 보기!
교안구성
학습 목표는 가급적 구체적으로!
학습동기를 위한 ARCS
Attention
Relevance
Confidence
Satisfaction
이후에도 교안 구성에 대해, 온라인강의의 경우 등...
후기
생각보다 어렵거나 안 읽히는 책이 아니었다.
내가 교수자가 된다면 생각해야할 점을 잘 짚어주었다.
어찌보면 당연하다고 생각되지만 간과하기 쉬운 것들이 많았구나!